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바로가기 서비스

센터별

조혈모세포이식센터

센터소개

센터 직원들 사진

저희 조혈모세포이식센터는 1990년 광주광역시 전남대병원에 골수이식을 위한 무균실 이 설치된 이후로, 2004년에 보다 전문화된 진료를 위하여 총12병상의 무균병동을 갖추어 화순전남대병원으로 이전하였습니다. 저희 조혈모세포이식센터는 1991년 지방 최초 조혈모세포이식을 시행한 이후로 1994년 국내 최초 말초혈액 동종조혈모세포이식, 1995년 국내 소아 최초 자가 말초혈액 조혈모세포이식 성공, 1996년 국내 최초 CD34 조혈모세포이식 성공을 비롯 국내 조혈모세포이식을 선도하고 있으며, 2005년 전국에서 2번째로 조혈모세포이식 500례를 기념한 바 있습니다. 2010년 말까지 800 례 이상의 조혈모세포이식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하였고 치료 관련 성공률은 선진국 수준인 7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조혈모세포이식을 위해 혈액내과, 소아청소년과, 감염내과, 진단검사의학과, 치료방사선과 전문의와 함께 이식환자의 관리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이식전담간호사, 영양팀, 이식코디네이터 및 조혈모세포 채집을 담당하는 헌혈실 간호사 및 조혈모세포처리, 냉동, 보관 및 기초임상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연구원이 전문적인 팀을 구성하고 있으며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통해 치료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혈모세포이식 관련 학회
센터장 인사말

센터장 사진

저희 화순전남대병원 조혈모세포이식센터를 찾아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조혈모세포이식은 강력한 항암화학요법 혹은 방사선요법으로 환자의 암세포와 조혈모세포를 제거한 다음 새로운 조혈모세포를 이식해 주는 치료법이며, 백혈병, 재생불량성빈혈 및 기타 혈액질환 환자에서 질환을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1970년대 도입된 이후로 2001년 연간 96건이었던 것이 점차 증가하여 2010년 연간 419건이 시행될 정도로 혈액질환의 표준치료 요법으로 자리 잡은 상태입니다.
저희 조혈모세포이식센터는 조혈모세포이식을 위해서 총 12병상의 무균병동을 운영하고 있으며, 풍부한 임상경험과 전문지식을 겸비한 최고의 전문의료진, 최첨단 설비 및 운영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학술적으로 혈액질환을 극복하기 위하여 여러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향후 조혈모세포이식 환자와 혈액질환 환자들에게 커다란 희망을 줄 수 있는 치료법 등이 개발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저희 화순전남대학교병원 조혈모세포이식센터는 혈액암으로 투병하고 있는 환자 분들에게 세계 최고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조혈모세포이식센터를 만들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 조혈모세포이식센터의 의료진을 비롯한 전직원은 최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환자와 가족 여러분들의 많은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조혈모세포이식센터소장 양덕환

고객만족도 평가
  • 현재만족도0.0%